본문 바로가기

문화 그리고 여가/책읽는사람들

[책] 천 개의 파랑, 담백하고 밀도있는 SF소설

[책] 천 개의 파랑, 담백하고 밀도있는 SF소설



제목 : 천 개의 파랑
지은이 : 천선란
펴낸이 : 허블


천선란 작가의 SF소설 <천 개의 파랑>은 한국과학문학상 장편 대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아직까지는 다소 척박한 국내 SF소설중에 보석 같은 작품을 만난 기분

히어로물 중심의 SF컨텐츠가 영화, 드라마 가리지 않고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넷플릭스에서 개봉한 한국 SF 영화와 드라마도 사실 큰 영역에서 이를 벗어나지 않아 보인다.

때문에 SF라는 영역 자체가 많이 왜곡되어 있다는 생각도 해본다.

그런 중에 만난 천 개의 파랑은 그래서 보석 같다는 것이다.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운 첨단 기술이 등장하는 것도 아니고, 어벤져스의 아이언맨 같은 히어로가 나오는 것도 아니다. 승리호처럼 우주를 배경으로 숨가쁜 액션을 보여주는건 더더욱 아니다.

하지만 천 개의 파랑에는 우리가 곧 맞게 될 미래가 현실감 넘치게 담겨있다.

특히 진보된 과학기술의 가까운 미래에도 일상을 평범하게 영위해 나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아름답게 담겨있다.

이미 우리가 현실에서 겪고 있는 여러 사회문제가 가까운 미래에는 어떤 문제로 심화될 것인지 보인다.

대체로 이러한 sf소설의 전개라면 디스토피아거나 상당히 우울한 미래가 그려질 가능성이 크겠지만 천개의 파랑은 그럼에도 비관적이지 않다.

미래가 어둡지 않고, 사회적 연대와 가족의 사랑, 생명에 대한 예찬이 미래를 밝고 희망차게 그려주고 있다.

어두운 미래의 현실을 사람의 모습으로 밝게 채운다는게 그렇게 쉽지 않았을 것이다. 특히 사람의 모습을 한 안드로이드를 통해서 미래의 밝은 면을 그리려 한다면 더더욱 쉽지 않았을 것이다. 이 대목에 작가의 현실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느낀다.

더불어 천선란 작가의 천 개의 파랑은 꼼꼼한 묘사를 통해서 소설속의 인물들과 교감할 수 있도록 하는 소설의 기본에 충실해 있어 읽기에 즐겁다.

책장을 덮으며 하늘을 한 번 올려다 보면 책장을 처음 펼치던 하늘과 다른 하늘을 보게 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포스팅 재밌게 보셨나요?^^
제가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했어요^^
직접 써보고 SSEOBOGO 판매하는 제품이구요.
그래서 아직 품목이 얼마 없어요.
소량씩 준비되어 있지만 
꼭 쓸모있는 제품으로 준비했으니
하나씩 장만해보세요.^^

smartstore.naver.com/safetyontheroad

 

써보고-SSEOBOGO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합리적인 가격, 괜찮은 품질, 실용적인 쓰임새를 갖춘 직접 써본 상품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책 #책읽는사람들 #소설 #SF #문학 #천선란 #천개의파랑 #허블 #한국과학문학상 #경마 #안드로이드 #로봇 #장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