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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615의 세상 이야기/서울소식

서울시 하반기부터 ‘안전속도 5030’ 서울 전역 확대

서울시 하반기부터 ‘안전속도 5030’ 서울 전역 확대



"안전속도 5030 사업은 보행자안전을 위하여 도로의 기본 제한속도를 주요도로는 시속50km, 이면도로는 시속30km로 조정하는 사업이다. 이동성 확보가 필요한 강변북로, 동부간선도로 등 자동차전용도로는 사업대상에서 제외된다."(서울시 홍보 내용 발췌)


사람과 대중교통 중심으로 서울시의 전반적인 교통정책이 변화한지 상당히 오래 되긴 했죠. 그럼에도 자동차 운전자의 편의 등을 고려해서 도심 속도제한 논의가 오래 지속되었던것 같네요.

이제 본격적인 5030 사업이 시행을 목전에 두고 있군요.

서울시는 단순히 서울에 살고 있는 사람만의 도시는 이미 아니죠. 전국의 수많은 자산과 사람이 몰리는 도시고 그 규모와 기능도 다른 시도와 비교가 안될 정도죠. 당연히 서울시의 도로는 이러한 서울시의 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겁니다.

서울시의 교통정책이 보행자위주로 안전속도 사업을 전면화 하게 되면 전국적으로 미치는 영향도 크지 않을까 합니다.

하반기부터 서울전역에 도로의 기본 제한 속도를 시속 50km로 제한하고 이면도로는 시속30km로 조정하는 사업이라고 하니 정말 큰 변화죠.

과속방지를 위한 표지판 등 전반적인 인프라를 연말까지 마치고 계도기간후 단속까지 한다고 하니까 내년 초부터는 속도 위반 주의를 확실히 해야 하겠네요.

운전을 하다보면 이면도로에서 30, 도로에서 50은 쉽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저속 운전을 습관 들이지 않으면 정말 안되는 시대 되었네요.

단속이 본격적으로 이뤄지지 전에 저 부터도 안전운전을 위한 저속운전 습관을 들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겠네요.

너무 속도제한이 크다는 비판도 있다고 들었는데 합당한 점이 있긴 하지만 사실 서울에서는 어딜 가나 평균 속도 50을 넘어가는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그리 큰 규제도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보행자와 대중교통 활성화에 더 기여하는 바가 클거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곧 시행될 안전속도 5030 사업이 완전히 뒤집어지지 않을것 같으니 어서 어서 운전습관 고쳐나가는게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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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부터 ‘안전속도 5030’ 서울 전역 확대

보행자를 지켜주는 ‘안전속도 5030’이 이제 서울시 전역에서 시행됩니다. 하반기부터 주요도로의 제한속도는 시속 50km로, 이면도로의 제한속도는 시속 30km로 하향 조정됩니다. 단, 강변북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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