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그리고 여가/책읽는사람들

'정의란 무엇인가' 왜 읽었냐구요?



요즘 EBS 방송으로 다시 베스트셀러에 올랐다는 마이클샌델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가 인기라고 하죠?^^

저도 지난 해 가을에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었는데, 원래는 그런 책이 있는지도 잘 모르고 있었는데요. 우연히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의 한겨레 동영상 인터뷰 기사에서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읽고 많은 교훈을 얻었다는 내용을 보고서 저도 책을 사서 보게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자신이 존경하고, 좋아하는 사람이 읽은 책을 자신도 읽고 싶어지는 건 너무나 당연하니까요.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다루는 현실의 여러가지 철학적 문제들이 대학새내기시절 철학 교양과목에서 접했던 주제들과 많이 겹쳐서 이해하는데 쉽기도 했고, 무엇보다 철학이 고리타분한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사는 생활에서 절박하고 꼭 필요한 학문이라는 점을 일깨워주기 때문에 인상깊었던 책이란 점입니다.


그동안의 철학서들이 철학기초라 하더라도 철학의 근본문제와 원리를 중심으로 하였다면, 마이클샌델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는 이러한 기존 철학서 또는 철학교육의 현실을 알기쉬운 예제와 대립되는 논리 전개로 흥미진진하게 끌어간다는 점에서 독창적이고 재미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정의란 무엇인가란 책이 아직까지 현실의 모든 문제에 답을 주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특히 정의가 실종되고 사람의 가치가 땅에 떨어져가고 있는 현실에서 공동체 지향의 가치만으로 정의를 추구하기엔 현실의 벽이 높은 점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이 책이 정의의 본질을 일깨우고 우리가 지향해야할 공동체의 긍정적 가치 방향에 대해서 현실의 비정함을 넘어서고 있다는 것은 정말 높게 평가하고 싶은 책입니다.

때문에 이제 사회에 첫발을 내딛으려는 고등학교 졸업반 학생들이 꼭 읽어본다면(벌써 많이들 읽으셨나요?^^) 좀 더 지성인다운 자기 면모를 갖추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강추! 입니다.^^

참, 정의란 무엇인가 말고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가 인터뷰에서 소개한 책이 한 권 더 있는데요. 헬렌니어링이 지은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라는 책입니다. 다음에는 이 책에 대해서도 한 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 또한 참다운 삶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이니까요...^^(제가 존경하고 좋아하는 이정희 대표는 책읽는 취향도 근사하시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