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om615의 세상 이야기/사회와 여론 & 이슈

최악의 남북관계에도 다채로웠던 10.4선언 3주년 행사들


이명박 정부 들어서 남북관계는 최악의 상황으로만 치닫는 느낌입니다.
여전히 진실규명의 공방이 벌어지고 있는 천안함 사고는 남북관계를 악화 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이야기 하시는 것처럼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이 추진한 남북정상회담의 합의 사항만 잘 이행되었더라도 그런 참사는 없었을 것이란 점이 많은 분들의 의견이기도 하고 저도 그러합니다.

이제 10월도 거의 지나가고 있긴 하지만 10월 초 있었던 10.4선언 3주년 행사를 다시 돌아보려고 합니다.

정부차원의 공동기념행사도 없었고, 대규모 행사는 없었지만 통일을 염원하는 많은 국민들의 참여와 관심속에 진행된 다채로운 10.4선언 3주년 행사를 돌아보면서 10월이 가기전에 정부가 남북간 신뢰 회복과 교류협력 활성화의 길로 나아가길 바라고, 특히 서해평화협력지대가 조속히 실현되어 하루 빨리 한반도의 긴장이 완화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10.4선언 3주년 행사들을 돌아봅니다.

이미 지난간 행사들을 너무 주저리 주저리 길게 돌이킬 생각은 아니구요 사진으로 돌아보면서 기억에 잘 새겨두고자 함이니 여러분도 10월이 가더라도 10.4선언에 담긴 의미는 다시 한 번 찾아보고 새겨보는 시간이 되시면 좋겠습니다.(제가 참여한 행사만 있구요 아마도 더 많은 행사들이 진행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한국진보연대 이강실 대표의 강연으로 진행된 'MB만 모르는 MB이야기'

성동구 통일한마당

비가 많이 와서 천막을 치고 행사를 했네요^^ 홍오가게 사장님이 노래를 하고 계십니다.^^

청년단체들이 준비한 통일쌀독

통일문화제

구호를 외치는 통일문화제 참가자들

구호를 외치는 통일문화제 참가자들

노래공연

노동자들도 통일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희망새의 노래공연

통일원로들이 통일쌀 모으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통일문화제 사회를 보고 있는 황선 98년 한총련 방북대표

10.4선언 3주년 기념 그림전

김대중, 노무현 두 대통령을 형상한 케리커쳐

청년학생들은 10.4선언 3주년을 기념하며 학술제전을 열기도 했습니다.

논문상 장학금이 무려 3백만원...^^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의 10.4선언 3주년 기념식

권영길 의원이 발언하고 있습니다.

10.4선언 당시 통일부장관이었던 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습니다.

10.4선언 3주년 기념행사장에서 한 부부의 결혼이 알려졌습니다. 이유는 부인이 될 여성의 국적이 조선적이기 때문입니다. 분단의 현실을 온 몸으로 감당해야 할 부부의 앞길에 모두가 축복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