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om615의 세상 이야기/사회와 여론 & 이슈

반북, 반공이 인권운동이라는 국가인권위



지난 10월 말 국가인권위원회는 '2009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단체들을 선정하고 이를 공개했다. 그러나 국가인권위의 인권상 수상 단체 선정이 공개되자 인권단체를 비롯한 시민사회 단체들의 항의가 빗발쳤고, 심지어는 44개 단체가 인권상 수상을 거부하는 초유의 사태까지 벌어지는 상황이 벌어졌다.


선정발표부터 강한 반발을 샀던 인권상의 12월 시상식을 얼마 남기지 않은 17일 오전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는 국가인권위의 인권상 부당한 선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이 서울통일연대를 비롯해 한국진보연대, 범민련남측본부,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인권운동사랑방의 주최로 진행됐다.


이날 진행된 ‘역사와 인권에 반하는 2009 대한민국 인권상 반북단체 수상 반대한다!’는 제목의 기자회견에서는 무자격 인권위원장의 정권 코드 맞추기식 인권상 수상단체 선정에 문제를 제기 하고 무엇보다 '북한민주화 네트워크'에 대한 선정 철회를 요구하는 항의가 이루어졌다.



기자회견에서는 반북단체의 인권상 선정은 선정 방식에서부터 독립적이어야 할 국가인권위가 행자부의 추천을 무비파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스스로의 독립성을 포기한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민족 전체에 긴장과 위기를 조장하는 반북단체에 인권상을 수여하는 것 자체를 이해할 수 없고 즉각 철회 할 것을 요구하였다.


황선 민주노동당서울시당 자주통일위원장

규탄발언에 나선 황선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자주통일위원장은 반북단체에 대한 인권상 수여는 인권상에 대한 모욕이고, 인권위의 인권의식 수준을 드러내는 부끄러운 행위라는 점을 지적하고, 수상단체로 언론에 보도된 북한민주화 네트워크는 그 어느 단체보다 반북활동에 앞장선 반공단체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저해하고, 또한 냉전, 반공 의식 확산에 열을 올리는 단체로 인권상 수상은 절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반북, 반공 단체에 대한 인권상 수상 선정은 결국 인권위의 정권 코드 맞추기, 한반도 평화통일을 반대하는 것과 다름아니라며, 무자격 현명철 인권위원장이 현명하지 못한 행위를 하고 있다고 비꼬았다.


기자회견을 마친 참가자들은 인권위의 모자를 쓴 이명박 정권의 'MB식 인권'을 부수는 상징의식을 진행하고, 앞으로 인권위가 반북단체에 대한 인권상 수상 선정을 철회하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이를 반대, 규탄 하는 항의행동을 벌여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