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om615의 세상 이야기/사회와 여론 & 이슈

천안함 침몰시킨 화약에는 고유번호라도 있나?



먼저 천안함 사고로 인해 안타깝게 희생되신 많은 장병들의 희생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다시는 이 땅에 이러한 일이 벌어지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동안 블로그에 한반도와 관련된 이런 저런 글을 쓰면서도 이번 천안함 사고와 관련된 글은 선뜻 써지질 않았습니다. 사고의 실체를 규명할 수 있는 정보가 너무나 제한적이고, 언론에서도 지적하고 있는바와 같이 그 진실성 여부도 여전히 논란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군사전문가도 아닌 저 같은 일개 블로거가 어떠한 입장을 내놓는다는 것은 참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일부에서는 사고가 발생한 직후에 그로인해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의 곤란한 처지가 모면되었다는 점이나, 지방선거를 앞둔 여러가지 이슈들이 천안함과 함께 침몰해 버렸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이명박 정부가 기존 정부의 남북공동선언을 잘 이행했다면 서해 사고는 애초에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도 상기해야 할 지적입니다.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등 10여개의 시민사회단체들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미대사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정부에게 천안함 관련 모든자료를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사진출처:민중의소리)


그만큼 이번 천안함 사고는 한 달이 훨씬 지난 지금까지도 그 여론의 파장력이 급니다. 그것은 다시 생각해 보면 꼭 그 진실이 밝혀져 국민들의 의혹과 장병들의 원혼을 달래야만  이번 천안함 사고가 종지부를 찍을 수 있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지금 많은 국민들은 합조단의 조사 결과에 이목을 집중하고 있으며, 그동안 제기된 많은 의혹과 비공개된 내용에 대한 합조단의 조사 결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합조단에서 언론을 통해 발표되고 있는 최근 내용은 참 납득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습니다.

특히 어제 오늘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화약성분의 검출과 관련된 기사는 정말 당혹스럽기까지 합니다. 어뢰에 의한 공격 가능성에 현재까지 합조단은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당연히 파편과 화약 잔류물 등에 조사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에 대한 관련 자료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해야만 국민들이 납득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합조단의 내용이라며 나오는 언론의 보도를 보면 기가막힙니다. 화약 성분으로 보아 어뢰라는 것인데 이미 일부 언론의 기사에서는 그 지역이 한국의 사격 훈련 지역이라는 기사도 나오고 있으며 합조단 스스로도 화약 성분이 우방국의 것일 수 있어서 발표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짚어보면 마치 조사라는 것이 북의 어뢰 공격이라는 결론을 가지고 증거를 찾는 느낌이라는 것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관련기사)

국민들은 지난 한 달여간 큰 슬픔을 안고 살았습니다.
내아들, 내동생, 오빠 같은 젊은 청춘들이 서해 한 복판에서 희생되었는데 그 이유를 제대로 모르기 때문이며, 국민들이 알고 싶은 것들에 대한 욕구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지난 주말 후배가 핸드폰으로 찍어 보내준 천안함 관련 촛불모임-현재는 보신각에서 매일 진행된다고 한다.

정부는 그저 북의 소행이라는 여론에 편승하는 것은 아닌지 하는 걱정도 하게 됩니다. 이제 명확한 증거와 결과를 가지고 천안함 사고의 진상이 밝혀질수 있도록 정부의 노력이 더욱 신중히 이루어져야 할 때입니다. 더불어서 국민들이 제기하고 있는 여러가지 의혹과 공개를 바라는 자료에 대해서 책임있는 대답이 필요할 것입니다. 만약 안보상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면 국회에서라도 공개하는 것이 어떤가 생각해 봅니다.(물론 저는 그리 큰 안보 문제인지 의문 스럽습니다. 군 수뇌부의 얼굴과 동선까지 모두 공개하는 마당이니 말입니다.)

아무쪼록 천안함의 진상이 하루 빨리 규명될 수 있도록 온 국민의 관심과 정부의 노력이 절실합니다. 또한 이러한 관심과 노력은 결국 한반도의 평화정착에 기여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불필요한 대립과 대결, 심지어 응징까지 운운하는 것은 전쟁의 참화가 어떤 것인지 겪어본 우리 민족에게 절대 유익할 수 없는 것이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