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그리고 여가/영화이야기

사바하, X파일과 곡성 사이에서...

사바하,

이정재, 박정민 주연의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인데요.

사이비 종교를 다룬 영화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 오히려 미드 'X파일'에 가까운 영화가 아닐까 합니다. 불가사의한 현상을 스릴감있게 다룬 영화라고 하는게 더 정확해 보이네요. 물론 그렇게 홍보를 하면 영화가 너무 뻔해질까봐 우려한 탓일수 있겠지만 불가사의한 부분을 오히려 어설프게 숨기고 이를 사이비 종교로 덮는 것은 요즘 영화보는 관객의 수준을 너무 과소평가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사바하를 감독의 작품 검은사제들과 많이 비교해서 이야기 하는데요. 검은사제들은 사탄과 사제의 구도가 워낙 뚜렷해서 뚜렷한 구도안에서 오는 긴장감이 기본적으로 형성되는데 사바하는 기본 구도가 상당히 복잡하고 선악, 정의의 구분이 모호함이 있다는 점에서 보면 오히려 곡성의 불가사의에 더 가깝다고 봐야 할 것 같아요.




다만 x파일의 불가사의에 비해서는 참신함이 다소 떨어지고, 곡성의 긴장과 미스테리함에는 미치지 못해서 상당한 긴장감을 기대하고 영화를 보러 간다면 좀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야기 자체가 탄탄하고 종교적인 물음이 어색하지 않게 담겨있기 때문에 영화 자체가 아주 재미없거나 크게 실망할 영화는 아닙니다. 그저 중간 어디쯤이다 그런거죠 뭐...ㅠ

그래도 영화에서 던지는 많은 물음은 종교의 세태에 대해서 고민해볼만한 주제들이 많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불교를 사칭한 듯한 사이비종교를 다룬 영화지만 주인공은 기독교 목사를 내세우고, 전통적인 무속신앙도 등장시켜 여러 종교가 현실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도 담으로 했던 점은 사바하가 많은 노력을 들인 영화라는 것을 느끼게 해줬습니다. 다만 여러 종교가 얽히면서 다소 너무 단순화 되거나 과잉된 종교의 해석이 있는 것 같아 아쉬움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박목사의 자기가 믿는 신에 대한 회의와 질문이 영화에서 비중있게 다뤄지고 있지만 그만한 비중이 느껴지지 못하는 것은 단순히 박목사라는 캐릭터의 한계만은 아닌거 같네요.

덧, 그리고 사바하의 나한, 그것, 요셉 등 젊은 배우들의 인상적인 연기는 사바하를 수준급 스릴러 영화로 올려놓는데 크게 기여하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나한역의 박정민의 연기는 절정에 다른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