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생활에서

음주 자전거 운전 9월부터 시행된다네요. 여러분 생각은?

실효성에 매우 의문이 들지만 자전거도 음주단속을 하는 원칙에는 공감을 합니다.

그러나 더 우선적이고 중요한 문제는 오히려 헬맷 착용을 절대적으로 의무화 하는 것이 중요할것 같구요. 더불어 안전교육 이수를 의무화 하고 정부와 지자체에서 이를 보장해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주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자전거를 위험하게 위태롭게 타는 사람들은 등하교길에 보이는 혈기왕성한 청소년들, 모든 장비를 멋지게 착용했지만 아주 일부 속도에 심취한 라이더들이 아닌가 합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정부와 지자체가 안전의무교육을 한다면 크게 효과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잘 교육한다면 자전거 문화를 건전하게 정착시키는 기초가 되겠구요.


(아이와 함께 자전거를 운행할때도 꼭 두사람 모두 헬맷 착용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자전거 운행 안전의무교육이 고리타분하게 진행된다면 아니한만 못하겠지만 이미 오랫동안 축적된 자전거 커뮤니티의 많은 실천적 전문가 분들의 지혜를 모으고 시민들의 도움을 받으면 좋은 교육내용과 방법이 분명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면허는 필요없겠지만 자전거 안전운행 교육을 의무화하고 헬맷 구입 비용을 지원한다면 자전거 관련 사고는 크게 줄어들지 않을까 합니다.

덧붙여서 한가지 더 한다면 자동차 운전자들에게도 자전거 운행자에 대한 위협 운전 등 안전교육을 강화하는 것도 필요할것 같아요.

제가 직접경험한 두번의 자전거 출근길의 자동차와의 충돌사고, 자동차 운전자의 위협운전은 정말 목숨을 위협받을 정도였기에 꼭 자동차 운전자에 대한 꾸준한 계도도 필요할것 같습니다.

그동안 좋은 의견들이 많았지만 단계적으로 안전을 위한 공감대 확산이 아니라 단속위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 같아 몇자 적어봤습니다.


"음주 자전거 운전' 9월부터 20만원 이하 벌금 부과"

http://v.media.daum.net/v/2018032712000847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