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5

(5)
한양도성 걸어서 한바퀴, 적폐청산에 나선 문재인 정부에 권하고 싶다. 한 때 유홍준 선생님의 '나의 문화 유산 답사기'가 우리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입문서처럼 대유행을 했던때가 있었습니다. 아마도 '한양도성 걸어서 한바퀴'는 그에 못지 않은 한양도성 답사기라고 해도 부족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책의 촛점은 많이 다릅니다. '한양도성 걸어서 한바퀴'는 한양도성을 따라 걸으며 펼쳐지는 우리 역사의 중요한 장면들이 쉴틈 없이 펼쳐지는 책이고 문화유산 그 자체의 아름다움이나 가치 보다는 역사적 배경과 의의, 시사점 등을 주고 있어서 차이가 있고 그 차이점이 매우 유익했습니다. 그래서 역사 공부가 따분하고 우리 삶에 어떤 의미가 있나?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더더욱 읽어 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서울에 사는 사람이라..
이것이 남자의 세상이다. 이것이 찌질함의 끝판왕? 천명관 작가님 소설은 그야말로 톡톡튀는 이야기 전개가 맛깔나는 소설이 많은데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고 영화로도 제작된 고령화 가족이 아마 대표적일것 같아요. 뭐랄까 진짜 소설 같은 소설이랄까요? ㅎㅎ 소설을 읽다 보면 작가의 다음 장편 소설이 기다려는 작가들이 있는데요. 천명관 작가는 저에게는 그런 작가중 한 명입니다. ​ 그래서 기다리고 기다려 읽은 소설이 바로 '이것이 남자의 세상이다'입니다. 허풍, 허접, 찌질, 꼴깞, 진상... 이런 단어를 연상시키는 소설인데요. 그게 바로 남자의 세상이라고 하니...ㅋ(소설을 읽어보면 부정할수가 없어요...ㅠㅠ) 뒷골목 남자의 세계를 맛깔나게 그렸는데요. 아주 그냥 막가는 인생들의 얘기라서 영화로 만들어도 손색은 없을 것 같아요. 물론 코믹..
이정희, 다시 시작하는 대화… 역시 내 마음같은 그녀 이정희의 진심을 읽는다. 우선 책 제목입니다. "이정희, 다시 시작하는 대화 새로운 시대, 동행을 위하여 정치적 현실주의를 넘어, 근본을 지향하는 진보적 상상력" 다시 시작하는 대화가 주된 제목이겠지만 제목에 많은 내용을 담았습니다. 책을 읽어보면 알지만 제목에 그녀가 하고 싶은 모든 내용이 암시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미 발간된 "진보를 복기하다 : 버리기 아까운 진보정책 11가지"를 읽었기에 이번 책도 그 연장선에 있는 책이겠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아주 새롭거나 큰 메세지가 있을거란 기대는 별로 없이, 그저 내가 너무나 존경하는 분의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으로 책을 들었습니다. ​ 그리고 이 책이 발간될 시점에 김어준의 파파이스에 이정희 통합진보당 전 대표가 출연하여 정치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의 한 없는 반성의 이야기를..
깜짝놀란 중국SF소설 삼체! 평소에 SF소설을 읽어본 적이 거의 없었는데요. 동생이 권해주어서 읽어보게되었습니다. 소설작가인 동생은 그다지 재미가 없고 어렵다며 툭 던져주었는데요. 워낙 생소한 중국SF라는 장르에 대한 호기심으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뭔일인가요... 저는 진짜 재밌는겁니다.ㅎㅎㅎ ​ 초반부터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 영화 같은 느낌이 드는게 취향에 맞더라구요. 물론 천체 물리학 등의 과학용어와 중국의 문화대혁명 역사에 대해서 좀 지식이 있었더라면 더 재미있게 봤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기는 했지만요... 소설 삼체는 인류와 새로운 우주 문명과의 접촉을 주제로 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유사한 영화가 여럿 있었지만 삼체처럼 역사와 과학이 해박하게 담긴건 못봤던거 같습니다. 특히 소설속에 중심을 이루는 세명의 주인공..
광화문 광장의 문재인 후보 유세를 보며... 어버이날 저녁 서울시청에서 광화문 광장의 풍경... 시청에서 버스를 내리니 홍준표유세차가 먼저 보인다. 홍준표 선거운동은 촛불집회때 맞불로 놓은 태극기 집회의 비이성이 그대로 보이는듯하다. 연로한 어른들과 종북척결 깃발을 든 군복입은 노인들이 꽤 많이 모였다. 그들은 자신들이 지지하는 후보에게 영감탱이라 비하당하는건 어떻게 합리화했을까...아무튼 절대 한 표도 줘선 안될 후보다. 광화문 들어서면 늘 그렇듯 세월호 농성장이 맞아준다. 이번 선거에서 세월호의 진실을 밝힐 대통령을 간절히 바라는 깃발이 펄럭인다. 정말 절박한 현실이고 그분들의 진실을 향한 헌신이 있었기에 지난 겨울 촛불도 있었으리라... 세종대왕상 앞에는 장성민 후보가 상당한 규모로 유세를 하고 있다. 그다지 내용은 없어서 귀가 가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