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3

(4)
박근혜 구속!! 박근혜 구속!! 정말 결말까지 이렇게 확실하고 깔끔한 항쟁이 있었던가? 이제 확실한 대선승리로! 서울구치소 도착​ http://v.media.daum.net/v/20170331044827640?f=m​ ​
7년의 밤, 28 그리고 종의 기원... 악의 연대기 정유정의 장편소설 은 영화화가 이야기 될 정도로 몰입도가 굉장한 소설이었습니다.7년의 밤을 읽고 나서 정유정이라는 작가에 대한 기대는 정말 커졌고, 그녀가 이어서 내놓은 소설 도 상당히 기대에 부응했습니다. 28의 경우는 아마도 영화 감기, 최근의 메르스 사태 등과 매우 많은 교차점을 보여주기도 해서 소설이 주는 흥미가 정말 컸던거 같네요.작가의 글쓰기에 기대가 컸기 때문에 그녀가 히말라야에 다녀온 여행기를 책으로 냈을때도 정말 재밌게 그녀의 글을 읽었습니다.그녀의 글에는 최근 젊은 작가들에게서 다소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글의 생기(?)같은게 느껴지거든요.바로 옆에서 주인공을 지켜보고 있는 듯한 느낌, 인물속에서 들끓는 감정의 소용돌이 같은게 정말 생생하게 느껴졌다고 해야 할거 같아요.당연히 도 큰 기대감..
탄핵앞둔 헌재앞 태극기집회 뒤에서는 어떤일이... 헌법재판소의 역사적인 탄핵심판을 불과 1시간여 앞둔 3월10일 아침 안국동 태극기 집회는 어떤 분위기일지 너무 궁금해서 탄핵촉구 집회 가는 길에 발길을 잠시 돌려 들렀습니다. 종로3가역에서 내려서 낙원상가 골목길을 통해 운현궁방면 헌재앞길로 가봤습니다. 종로3가역 출구곳곳에서 태극기를 나눠주고 있네요. 근처에는 방금 도착했는지 육사 깃발을 올리는 늙은 노병(?)들도 보이구요. 도로로 나서니 꽤 많은 분들이 태극기를 들고 모여들고 있었습니다. 대다수는 60대 전후의 어르신들로 보였습니다. 늘 그렇듯 군가가 울려퍼지고, 태극기집회의 절친(?) 성조기를 두른 분들도 많이 보였습니다. 많은 어르신들은 무맥하게 깃발을 흔들며 숫자가 많아 보이도록 듬성 듬성 대열을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그 모습이 뭐랄까... 뭐 ..
'국민대통합' 말하는 정치는 어떤 정치? 언제부턴가 정치인들은 '통합'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더라. 특히 국민대통합! 언론 지식인 말할것도 없고 일부 진보를 표방하는 인사들도 쉽게 국민대통합을 말한다. 그런데 나는 늘 이 말이 얼마나 거슬리던지... 자기들이 대체 어떻게 통합을 시킨다는 말인가! '통합'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나 보고 그런 소릴 하는걸까? 사전에는 이렇게 나와있다. 통합은 둘 이상의 기구나 조직을 하나로 합침. 그럼 국민대통합은 국민을 하나로 합친다는건데 과연 이게 가능하냐는 말이다. 도대체 어떻게! 나는 늘 정치인들의 국민대통합 실현 운운하는 소릴 들으면 꼭 영화에 나오는 히틀러 시대의 독일이 겹쳐진다. 통합을 긍정적 의미로 생각하고 쓰는거라고 백번 양보하고 이해한다쳐도 '국민대통합&..